본문 바로가기

주식

[주식] 삼성전자 하만 인수 수혜주? :: 아남전자 상한가 기록!!!



삼성전자하만(Harman)을 80억달러에 인수하게 됐습니다.
오늘 증시는 하만 인수관련해서 관심이 많아 모아지는 장이였는 것 같네요.

사실 삼성전자가 하만 인수한다고 이야기 된지가 언젠데 갑자기 오늘 왜 이러나 의아 하실분도 있으실텐데요.
하만 주주총회에서 삼성전자가 인수하는 것을 67%찬성으로 통과 됐기 때문에 오늘 이슈가 된 것인데요.

최근 삼성전자 오너 리스크 이슈도 좀 있고 이런저런 이유로 혹시 안되면 어쩌나 라는 기우도 조금은 있었던 것 같습니다.

하만(Harman)은 워낙 일반인에게도 친숙한 브랜드라 모르시는 분들이 없을 것 같습니다.
단순하게 스피커 파는 업체는 아니고 전장 업체인데요.



삼성전자는 하만 인수를 발판삼아 위 그림과 비슷한 꿈을 꾸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만은 매출의 60%정도가 전장사업에서 발생한다고 합니다.
아마도 앞으로는 전기차부터 시작해서 자율주행등 자동차에 많은 혁신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가트너에 따르면  2019년이면 스마트카 시장이 783억달러가 넘는다고 예상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전장시장 규모는 작년 2,390억달러에서  2020년이 되면 3,303억달러까지 성장 한다고 발표한 업체도 있습니다.

삼성이 미래 먹거리 사업중 하나로 전장사업을 고를만 하죠?

삼성전자가 전장사업을 한다는 것은 너무 큰 이슈가 될수 밖에 없는 것이. 새로운 제품 하나 만들어 내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분야에 뛰어 드는 것이다보니 그 파장이 무척 크겠죠.
오늘 증시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몇가지 살펴 볼까요?

<아남전자>

아남전자가 무려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이유는 하만이 보유중인 하만카돈(Harman kardon)브랜드에 납품하는 업체이기 때문에 수혜주 부각 됐기 때문인데요.
전년도 실적발표에서 49억 흑자전환 했다는 소식까지 더해서 시너지가 났다고 봐야 될 것 같습니다.


<에스텍>

에스텍 역시 상한가를 기록 했습니다.
이 업체는 홈씨어터, TV, 자동차, 휴대폰 스피커 등의 제조업체로 하만사에 OEM(주문자상표부착방식)으로 제품을 공급중이라는 소식 때문입니다.
 
 

<아이엠>

아이엠은 삼성전자에 광픽업과 전원장치를 공급하는 업체였으나 2012년부터 주력 사업을 카메라부품 생산으로 바꾼 업체입니다.
삼성전기가 아이엠으로 부터 제품을 공급받아 삼성전자에 납품하는 방식입니다.
아이엠은 아깝게 상한가는 못 갔네요.  이렇게 상한가 갈듯 말듯 못가게 되면 주가가 상승폭을 상당부분 반납하게 됩니다. 

그럼 전장사업에 핵심 관련주, 주도주는 어떤 종목이 될까요?


앞서 나왔던 그림이 한번 더 나오는데요.  앞으로 어떻게 될지 정확하게 말할수는 없지만 대충 상상은 해볼수 있을 겁니다.
그림에서 보면 디스플레이가 필요하고, 카메라도 필요하고, 스피커, 각종센서, GPS통신 등등 많은 것들이 필요하겠죠?

디스플레를 생각해보면 자동차에는 소형 OLED가 무척 잘 어울린다는 생각이 듭니다.
소형 OLED면 삼성디스플레이(삼성전자 자회사입니다)를 꼽을 수 있겠죠. 현재 소형 OLED를 생산 해낼수 있는 없체는 사실상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배터리는 삼성SDI가 있겠구요.

무엇보다 카메라 센서들이 정말 많이 필요해 질것 같습니다.  
현재 카메라 모듈 대장주는 LG이노텍입니다.
LG이노텍에게는 조금 밀리지만 삼성전기도 카메라 모듈에서는 빼놓을 수 없겠구요.

스피커는 위에서 언급한 에스텍도 해당이 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생각해보면 무척 여려 업체들이 관련이 됩니다. 궁극적인 미래 차량에는 IT로 해낼 수 있는 모든 것을 갖추게 된다고 봐도 과언이 아닐테니까요.
다만 이런 많은 장비들이 자동차에 본격 장착 되려면 자율주행이 선행 되어야 한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데요.
어느 정도 운전에서 해방이 되어야지 자동차 안에서 영화를 보고 게임을 즐기는 등에 고객 니즈가 발생 할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

현시점에서 정확하게 종목을 찍는 것은 힘든 일이고, 단기적으로는 테마성으로 움직일 것으로 보입니다. 
이유는 갖다 붙이면 다 관련주가 되겠죠? 

테마성으로 움직일때는 조금은 보수적인 관점으로 보고 투자 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주식은 수익을 내는 것보다 원금을 지키는 것이 훨씬 더 중요 하다고 생각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