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탄핵인용 관련주(수혜주) 살펴보기

오늘 11시 부터 헌법재판소 판결문이 진행 되고 약 22분후에 전원일치 판결로 박근혜 대통령 파면이 결정 되었습니다.
참 재미있는 부분이 판결문 초반에는 부정적이다가 후반으로 가면서 결국 탄핵이 인용 되었는데요.
그러다 보니 주식시장이 거기에 맞춰 출렁 출렁 등락이 장난 아니네요.

<EG일봉>

대표적인 박근혜 관련주 EG 입니다.

<EG분봉>

선고문 초반 11시10분 쯤에는 살짝 상승했다가 탄핵인용 이후 급락 하는 모습이 보이네요.
아마도 탄핵기각쪽으로 배팅 하셨던 분들은 큰 손실을 입으셨을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노련한 단타투자자들은 살짝 올랐을때 팔고 나와서 큰 이익을 내신 분도 있을 것이구요.
이렇게 정치관련주는 한쪽에 배팅 한다는 것이 굉장히 리스크가 크지만 반대로 큰 수익을 주기 때문에 외면하기가 힘든 유혹이 있기도 합니다.

■ 대선테마주


박근혜 관련주가 하락하는 것은 당연한 이야기 구요.
이제 주목해야 되는 것은 대선관련주가 된다는 것도 너무 당연한 이야기 겠죠.

<뉴보텍 분봉>

문재인 테마주 중에 하나인 뉴보텍 본봉차트 입니다.
앞에서 살펴본 EG와 딱 반대로 움직였네요.
다만, 탄핵인용 후 상승을 보이다가 금방 제자리로 돌아가고 다시 잔잔해졌네요. 거래량도 급격이 줄어들었구요.

이래서 정치테마주가 참 힘듭니다.  기대치에 비해서는 너무나 저조한 성적이죠?

어쨋든 이제는 대선정국이라고 봐야 되고 가장 유력한 후보는 문재인 후보겠죠? 현재 가장 지지율이 높은 후보니까 당연하겠죠.

▷ 문재인 관련주
우리들휴브레인, 우리들 제약 : 노무현 전 대통령의 주치의인 이상호씨가 최대주주
위노바 : 우리들휴브레인의 아들이 대표이사
에이엔피 : 회사 이사가 문재인과 함께 인권변호사로 활동
뉴보텍 : 대표이사가 지난 대선 선거대책위원회에서 활동
조광페인트, 국보, 원하이텍, 화인베스틸 : 경남고 동문
서희건설, 유성티엔에시 : 경희대 동문
바른손 : 문재인 소속 법무법인이 바른손 담당 법무법인

정치테마주는 갖다 붙이면 테마주가 되기 때문에 굉장히 많이 있지만 생각 나는데로 적어 봤습니다.
항상 그렇지만 몇개 빼고는 수혜를 입을 수 있기는 한건가? 싶을 정도로 관련이 미미합니다.

현재 문재인이 선두주자이긴 하지만 언제든지 바뀔 수 있고, 바뀌지 않더라도 기대심리에 다른 후보들 관련주도 오르락 내리락 하겠죠.



■ 정책관련주


본격 대선 레이스가 시작 되면 현재까지는 구체화 되지 않았던 정책들이 구체화 되기 시작 될 것입니다.
각 후보들이 내놓는 정책에 따라서도 희비가 엇갈릴 것으로 보입니다.

어떤 정책들을 내놓을지 알수는 없으나 현재 가장 시급하거나 이슈가 되고 있는 정책들은 분명히 다뤄 진다고 봐야 됩니다.
저출산 문제, 청년실업 문제, 복지문제, 노인정책, 4차산업관련 등은 누군가는 꼭 다루게 되는 정책이겠죠.
 
▷ 저출산 관련
아가방컴퍼니, 매일유업 등 유아/아동/교육 관련 회사들

▷ 청년실업 관련
에이티넘인베스트먼트, 사람인에이치알, 윌비스 등 일자리 및 투자, 학원 관련 회사들

▷ 노인정책 관련
바이오 관련주들

▷ 4차산업관련
VR, 전기차(자율주행 포함), 빅데이터, 인공지능 등 4차산업 관련 회사들

이런 정책들은 누구나 다루게 될 가능성이 높기때문에 정도에 차이는 있지만 어느정도 수혜를 입게 될 것 같습니다.

■ 정권교체관련주


이것도 정책관련주라고 봐야 되지만 약간 다른 성향이 있어서 따로 분류 했습니다.

대북관련주, 사드관련주 등이 되지 않을까 생각 되네요.
굳이 따지자면 4대강관련주들도 묶을 수 있을것 같구요.

전 정부가 진행 했던 사업들중 부정적이였던 정책들은 노선이 바뀔 가능성이 큽니다.
가장 대표적인 것이 대북관련, 사드관련이라고 봅니다.

대북정책은 확실하게 변경 될 것이라고 보고, 사드관련해서는 쉽게 노선을 바꾸는 것은 힘들지만 새로운 협상이나 접촉이 될 가능성은 높다고 봅니다.

▷ 사드관련주
화장품, 엔터테이먼트, 유통, 여행, 수출관련 등등 무척 많이 있습니다.

그외 대선자체에 대한 수혜주도 있을 것 같습니다.
대표적으로 광고 관련 업종이겠죠.  대선은 무엇보다 홍보가 중요한 만큼 온라인/모바일 광고 등도 후혜를 입을 수 있는 종목으로 보여집니다.


정치테마주는 예측이 힘들고 변화가 심한 만큼 투자를 권하지는 않지만 꼭 하시겠다면 단기적인 관점으로 보시는 것이 좋을 것 같구요.
차라리 정책 관련주를 조금 살펴 본다면 큰수익은 아니더라도 리스크는 조금 적지 않을까 생각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