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라이프/생활정보

미 핵항공모함 '칼빈슨호' 위력 및 전력

지난 8일 미 태평양 사령부가 핵 항공모함 '칼빈슨호'를 한반도 인근에 배치한다고 발표하면서 큰 화재가 됐었습니다.
하지만 발표와는 다르게 호주인근을  향하고 있어서, 미국의 의도를 궁금하게 했는데요.
현재 칼빈슨호는 호주와의 합동훈련을 마친 상태로 다음주 중반쯤에 동해상에 도착 할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핵 항공모함 '칼빈슨호'는 대체 어떤 위력을 가녔길래, 이렇게 화재가 되고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미국 핵추진 항공모함 '칼빈슨호(CVN-70)' 제원>
▷ 취역 : 1982년 3월
▷ 배수량 : 9만3,400톤(니미츠급 원자력항모, 원자로2기)
▷ 길이 333m
▷ 폭 : 77m
▷ 비행갑판 길이 76.4m
▷ 승성인원 : 약6,000명
▷ 탑재 : F/A-18 전폭기 24대, 급유기 10대, S-3A대잠수함기 10대, SH-3H 대잠수함작전헬기 6대, EA-6B 전자전기4대, E-2공중 조기경보기 4대 등 탑재

나미츠급 항공모함이란?
'나미츠'라는 이름은 태평양 전쟁 영웅 '체스터 윌리엄 니미츠 제독'의 이름을 사용한 명칭입니다.
퇴역 항공모함인 미드웨이급, 포레스탈급, 키티호크급와 다르게 A4W가압수형 원자로 2기 4축식 핵추진으로 동작하는 엔터프라이즈급, 제럴드R.포드급과 유사한 방식의 항공모함입니다.

니미츠급 원자력 항공모함인 '칼빈슨호(CVN-70)'는 그자체로도 대단한 위력이지만 여러 군함등과 함모전단을 이루고 있습니다.
'미사일 순양함인 레이크 챔플레인함(CG-57) ', '이지스 구축함 마이클 머피함(DDG-112) ', '웨인이마이어(DDG-108) ', '핵잠수함 콜럼버스함(SSN 762)' 등과 함께 칼빈슨 항모전단을 구성 합니다.


칼빈슨호 길이는 333미터로 축구장 3개를 이어 붙인 어머어마한 규모입니다.
약 80대의 항공기를 싣고, 최고 속도 56km까지 달릴 수 있습니다.
한마디로 웬만한 국가 공군전력이 자유롭게 이동 할수 있다고 생각 하면 되겠네요.


승조원은 5,500여명이 탑승해 있다고 합니다.
웬만한 중소기업 인원이 모두 탑승해 있다고 생각하면 엄청나네요.
하루 식사로 1만 8천여끼가 제공되고, 1,800t의 물이 사용 됩니다.
항공모함 내부에는 승조원을 위한 병원, 교회, 헬스장까지 갖추고 있다니 상상이 안가는 규모입니다.



핵 항공모함 '칼빈슨호' 1척의 건조미용은 5조가 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항공모함에 실린 항공기의 가치는 10조원 안팎으로 추정 됩니다.
그외 항모전단의 가치까지 모두 합하면 18조원 이상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우리나라 한해 국방부 예산이 40조원 정도 됩니다. 비교해보면 얼마나 대단한 규모인지 실감이 나네요.

여기까지 핵 항공모함 '칼빈슨호'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자세히 살펴 볼수록 대단하다고 느껴지네요.
아무쪼록 이런 항공모함이 언급 될 필요 없도록 대북 문제가 평화롭게 잘 해결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