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자들이 라면 대부분 드림카 하나 정도는 다들 가슴에 품고 사시죠?
저도 드림카는 무척 많습니다. 페라리, 람보르기니, 부가티, 마세라티 등등 차종류는 엄청 많습니다. 돈이 없을뿐. ㅜㅜ
많은 슈퍼카 브랜드들이 있지만 그중에 가장 대중적(?)이면서 인기 브랜드라고 하면 역시 포르쉐 겠죠.
예전에 이건희 회장이 용인 트랙을 도는 사진이 기사로 나왔는데, 포르쉐만 몇대를 보유 하셨더군요.
그만큼 포르쉐는 가격 이상에 뭔가가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포르쉐에 대해서 한번 정리 해볼까 합니다.
참고로 저는 포르쉐를 소유해 본 적은 없습니다. 그런 능력도 없구요.
다만, 포르쉐 행사나 시승, 지인 차량 빌려 타기 등등으로 몇 번 몰아보기는 했습니다.
차에 관심이 많다 보니 지인들이 포르쉐 구매 할때 옆에서 같이 옵션 골라주기도 하고 그런답니다. ㅎㅎ
포르쉐는 크게 6개로 모델이 있습니다.
카이맨(Cayman), 박스터(Boxster), 911, 파나메라(Panamera), 마칸(Macan), 카이엔(Cayenne) |
이렇게 6가지 모델이 있습니다.
모델명에 S가 붙으면 고성능 버젼입니다.
S를 좀더 스포츠 주행이 가능하도록 주행 성능을 강화한 버젼이 GTS가 붙게 됩니다.
터보가 붙는 모델이 있는데요. 이게 가장 고성능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거기에 S가 붙어서 터보S가 가장 고성능 모델이 되겠죠.
911 기본 >> 911S >> 911 GTS >> 911 터보 >> 911 터보S |
기본 골격은 같지만 이런 순서대로 엔진이 고성능 모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전에는 터보 모델에는 터보차저가 들어가고 나머지는 자연흡기로 분류 되기도 했으나, 최근에는 배기량을 줄이고 터보가 들어가는 추세라서 터보 구분은 큰 의미가 없어진 상황 입니다.
그냥 주행 성능 차이라고 보셔도 크게 틀리지는 않다고 생각 합니다.
모델명에 4라는 숫자가 붙게 되면 4륜 구동입니다. 단, SUV모델인 마칸, 카이엔은 특성상 모두 4륜 구동 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모델명에 카브리올레가 붙게 되면 우리가 흔히 말하는 오픈카입니다.
컨버터블, 카브리올레, 오픈카 라고 표현 하는 것들은 모두 같은 뜻입니다.
오픈카는 콩글리쉬 일테구요. 북미 쪽은 컨버터블(Convertible), 유럽쪽은 카브리올레(Cabriolet)라고 많이 부릅니다.
예) '911카레라4S 카브리올레' 라고 하면 911 기본 보다 고성능 모델인 S모델이며, 4륜구동이고 오픈카 라고 생각 하시면 됩니다.
이제 모델명 분류를 알아 봤으니, 각 모델 별로 살펴 보겠습니다.
위 사진은 박스터 사진입니다.
근데 맨위 그림에는 카이맨, 박스터는 없고 718만 나오죠?
예전에는 카이맨, 박스터의 경우는 911이 사용 하던 전세대 엔진을 사용했었습니다. 한마디로 911 하위 모델 같은 개념이 강했었습니다.
최근에는 아예 엔진 라인을 분리해서 카이맨, 박스터용 엔진이 따로 생산 되고 있습니다.
이제는 911 하위 호환이라는 개념에서 벗어나서 다른 라인업이라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서 718로 따로 분리를 한 것 같습니다.
카이맨과 박스터는 거의 모든 것이 동일하고 카이맨의 카브리올레 버젼이 박스터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제는 718이라고 부르겠습니다.
718은 2인승 스포츠카 입니다.
영국 탑기어에서 나왔던 장면으로 굉장히 유명한 이미지입니다.
박스터를 몰아 보면서 설명하는 장면인데요. 박스터를 타는 것은 인생이 안 풀려서 어쩔 수 없이 911 못 타고 박스터 탄다는 뜻인데요.
저는 개인적으로 생각이 조금 다릅니다.
디자인 측면에서 보면 옆태는 718이 조금 더 이쁘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뒷태는 911 압승이라고 생각 하긴 합니다. ㅎㅎ
성능측면에서 보면 미드쉽엔진(MR)로 리어엔진인 911보다 밸런스 측면에서 더 좋다는 느낌도 있습니다.
물론 엔진 성능에 차이가 있기 때문에 911 분명 더 좋은 것은 사실이나, 달리는 맛이 조금 다른 느낌에 차량입니다.
아무튼 전체적인 성능은 911에 비해서 떨어지고, 가격도 훨씬(?) 저렴한 편입니다.
박스터는 소프트탑으로 된 카브리올레고, 카이맨은 2인승 쿠페형 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포르쉐에 대표 모델은 역시나 911 되겠죠.
가장 고성능 모델이며, 가장 많은 모델 분류를 가지고 있는 제품라인이 911이 되겠습니다.
리어엔진에 후륜구동인 RR구동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서 설명 했던, S, GTS, 터보, 터보S, 카브리올레, 4륜구동 모든 버젼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카레라가 가장 기본 형이며, 몇년 전에 타르가 라인이 추가 되서 911라인이 한층 다양해 졌습니다.
터보 모델의 경우는 500마력이 넘는 엄청난 엔진 파워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터보 경우는 기본이 4륜구동 입니다.
그래서 터보의 경우는 4가 붙은 모델이 없습니다.
마지막으로 911GT3 RS 모델이 있습니다. 이 모델은 레이싱에 최적화 된 모델입니다.
레이싱 용이기 때문에 500마력이라는 무시무시한 엔진을 가졌지만 터보와 다르게 후륜구동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911터보S가 더 빠르냐? 911GT3 RS가 더 빠르냐? 를 묻는 분이 간혹 계시는데요.
저는 둘다 몰아보지는 못해서 모르겠지만, 근본적으로 두 차량은 다른 성향입니다.
911GT3 RS는 후륜구동이며, 뒷좌석이 없고 롤케이지로 이뤄져 있습니다.(위 사진을 보시면 어떤 느낌인지 아시겠죠?)
가격은 911터보S 모델이 더 비싸며, 출력도 더 높고, 제로백(0-100km)도 더 빠릅니다.
대신 공차 중량은 911GT3 RS모델이 더 가볍습니다.
결론적으로 직빨은 터보S가 코너는 GT3 RS가 더 빠르지 않을까 싶네요.
파나메라는 4도어 스포츠 세단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포르쉐에서 유일한 세단 모델이며, 세단이다 보니 디젤, 하이브리드 등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고 있습니다.
비록 세단이자만 포르쉐는 포르쉐인 만큼 달리기 성능은 여타 세단과는 비교 하기가 힘듭니다.
파나메라 터보 모델의 경우 500마력에 제로백이 3.8초에 불과 합니다.
근데 개인적으로 디자인은 조금 부족한 느낌이 있습니다. 디자인은 어디 까지나 개인 취향이니 다른 분들은 어떻게 생각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처음 포르쉐에서 SUV를 만든다고 했을 때 스포츠카 회사가 무슨 SUV를 만드냐고 팬들에게 욕도 조금 먹고 했지만, 엄청난 성공으로 큰 수익을 안겨준 모델입니다.
카이엔은 포르쉐 최초의 SUV모델이며, 웬만한 스포츠카는 압도 한다는 뛰어난 성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카이엔 역시 디젤, 하이브리드 모델을 보유 하고 있습니다.
기본 4륜 구동으로 이뤄져 있습니다. 그외 분류는 기타 모델들과 동일 합니다.
마칸은 카이엔 동생격으로 카이엔 성공으로 조금 더 작은 SUV모델로 나온 차량입니다.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으로 포르쉐를 타고 싶고, 패밀리카로 실용성도 챙기고 싶은 분들에게 가장 추천 할만한 차량입니다.
마칸 역시 터보 모델을 가지고 있으며, 마칸 터보의 경우 400마력에 제로백 4.8초를 자랑합니다.
파나메라, 카이엔, 마칸은 엔진이 모두 앞쪽에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차종 |
실린더(기통) |
배기량(cc) |
출력(마력) |
0-100km(초) |
최고속도(km/h) |
가격(만원) |
718 카이맨 |
4 |
1,988 |
300 |
4.9 |
275 |
7,800 |
718 카이맨S |
4 |
2,498 |
350 |
4.4 |
285 |
9,400 |
718 박스터 |
4 |
1,988 |
300 |
4.9 |
275 |
8,270 |
718 박스터S |
4 |
2,497 |
350 |
4.4 |
285 |
9,870 |
911카레라 |
6 |
2,981 |
370 |
4.4 |
293 |
13,500 |
911카레라 카브리올레 |
6 |
2,981 |
370 |
4.6 |
290 |
15,060 |
911카레라S |
6 |
2,981 |
420 |
4.1 |
306 |
15,250 |
911카레라S 카브리올레 |
6 |
2,981 |
420 |
4.3 |
304 |
16,760 |
911카레라GTS |
6 |
2,981 |
450 |
3.7 |
310 |
17,110 |
911카레라GTS 카브리올레 |
6 |
2,981 |
450 |
3.8 |
308 |
18,620 |
911카레라4 |
6 |
2,981 |
370 |
4.3 |
290 |
14,420 |
011카레라4 카브리올레 |
6 |
2,981 |
370 |
4.5 |
287 |
15,930 |
911카레라4S |
6 |
2,981 |
420 |
4.0 |
303 |
16,120 |
911카레라4S 카브리올레 |
6 |
2,981 |
420 |
4.2 |
301 |
17,630 |
911카레라4GTS |
6 |
2,981 |
450 |
3.6 |
308 |
17,980 |
911카레라4GTS 카브리올레 |
6 |
2,981 |
450 |
3.7 |
306 |
19,490 |
911타르가4 |
6 |
2,981 |
370 |
4.5 |
287 |
15,930 |
911타르가4S |
6 |
2,981 |
420 |
4.2 |
301 |
17,630 |
911타르가4GTS |
6 |
2,981 |
450 |
3.7 |
306 |
19,490 |
911터보 |
6 |
3,800 |
540 |
3.0 |
320 |
22,940 |
911터보 카브리올레 |
6 |
3,800 |
540 |
3.1 |
320 |
24,450 |
911터보S |
6 |
3,800 |
580 |
2.9 |
330 |
26,280 |
911터보S 카브리올레 |
6 |
3,800 |
580 |
3.0 |
330 |
27,790 |
911GT3 RS |
6 |
3,996 |
500 |
3.3 |
310 |
23,720 |
마칸 |
4 |
1,984 |
252 |
6.7 |
229 |
7,560 |
마칸S |
6 |
2,997 |
340 |
5.4 |
254 |
8,480 |
마칸S 디젤 |
6 |
2,967 |
258 |
6.3 |
230 |
8,240 |
마칸GTS |
6 |
2,997 |
360 |
5.2 |
256 |
9,940 |
마칸 터보 |
6 |
3,604 |
400 |
4.8 |
266 |
10,080 |
포르쉐 모델별 가격을 정리 해봤습니다. 파나메라, 카이엔 경우는 종류가 너무 많아서 제외 했습니다. 정리 하기가 너무 힘들더라구요..ㅎㅎ
718카이엔 경우는 7,800만원이면 구매가 가능합니다. 생각 보다 엄청 싸죠? 포르쉐 하면 최소 1~2억은 줘야 될 것 같은데 말이죠?
근데 가격표 그대로 주문하는 사람은 없으며, 만약 그대로 주문하시면 엄청 후회 하실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기본 가격은 말그래도 차량만 딸랑 있는 깡통 오브 깡통 이기 때문인데요.
옵션으로 최소 2,000만원~5,000만원은 줘야지 탈만 하다고 생각 하셔야 됩니다.
얼마나 옵션이 세세하게 분류가 되어 있냐하면, 타이어 휠에 붙어 있는 포르쉐 마크 조차 옵션으로 구매를 하셔야 합니다.
대신 디테일한 부분까지 변경이 가능해서, 안전벨트 색깔을 바꾼다던지, 에이컨 통풍구 색깔을 차량 색깔과 통일 시킨다던지 다양한 나만에 포르쉐를 만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렇게 세세한 옵션을 설정하고 주문을 하기 때문에 주문후 생산이 되게 됩니다.
그래서 주문하시면 몇개월은 대기를 하셔야 차량을 인도 받을 수 있습니다.
만약 포르쉐를 사실 예정이거나 관심이 있으시면 포르쉐 홈페이지에서 나만의 포르쉐 만들기는 꼭 여러번 해보시고 결정 하실 것을 추천 드립니다.
옵션 바뀔 때 마다 차량 변경 된 모습도 이미지로 보여주니까 한번 해보시면 감이 오실 겁니다.
여러 옵션이 있지만 성능을 생각한다면 PDK, 인테리어를 생각한다면 레더패키지 정도는 하는 것이 좋다고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그 외 많은 옵션이 있으니 꼭 구매자들 후기도 살펴 보고 결정 하세요. 차량 받고 나서 옵션 선택 미스로 후회 하시는 분들이 생각 보다 많습니다.
어설프게(비선호 옵션만 했을 경우) 옵션을 넣고 주문하면 중고 거래 할 때도 팔기가 어렵다는 부분도 꼭 생각 하셔야 합니다.
'라이프' 카테고리의 다른 글
직업만족도 2위 도선사 :: 도선사 되는 방법 (0) | 2017.03.29 |
---|---|
인피니티 'Q30' 사전계약 시작 :: 벤츠 GLA를 저렴하게 타보자!! (0) | 2017.03.23 |
[복싱] KO머신 '게나디 골로프킨' :: 링위의 살인마 (0) | 2017.03.20 |
당구여신 한주희 :: 아이돌급 외모 (0) | 2017.03.19 |
[방문기] 하남 스타필드 'PK마켓' 쇼핑후기 :: 프리미엄 슈퍼마켓!!! (0) | 2017.02.24 |